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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소개 및 바로가기




사회서비스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공공행정(일반행정/환경/안전), 사회복지(보육/아동/장애인/노인보호), 보건의료(간병/간호), 교육(방과후활동/특수교육), 문화(도서관/박물관/미술관 등 문화시설 운영)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바우처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이용권)이며,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이용/비용/지불/정산 등의 전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전달수단입니다.

 

바우처는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구매력을 제공하고, 정책목적이나 취지에 따라 선택권을 조정하거나 통제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는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양/범위 등 제한이 가능하며, 이용의 합리성 제고를 위하여 자부담(본인부담금)이 도입됩니다.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별도 자격기준 설정이 가능한데요, 수요 측면으로는 소득기준/장애인/외국인/연령이 있고, 공급 측면으로는 자격/면허/품질인증이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사이트(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socialservice.or.kr))에 접속하시면 사업별 소개, 서비스기관 검색, 제공기관 참여 및 평가, 참여마당, 신고센터, 정보마당 등의 메뉴를 열람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대상자는 시군구에서 사회서비스 수혜자로 인정을 받은 대상자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대상자 선정기준, 서비스유형 및 바우처 지급방법, 사회서비스본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내용, 기준/방법/절차에 대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시/군/구에서는 대상자 신청접수/선정/통지 및 제공기관 신청접수/선정/통지를 합니다.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서비스 결제승인, 자금관리(비용지급/정산업무), 결제매체(카드 및 단말기) 등의 사업을 관리합니다. 제공기관에서는 대상들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우처의 형태는 쿠폰형과 포인트형이 있습니다. 쿠폰형은 장애인활동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에 따라 단가가 산정됩니다.

 

포인트형은 금액결제와 유사하며, 단가 산정이 곤란한 경우나 기본서비스 설정 자체가 곤란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발달재활서비스, 언어발달지원사업,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제도, 청소년산모 임신출산의료비지원사업,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 에너지바우처사업, 첫만남이용권사업이 해당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별 문의처 정보는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보건복지콜센터는 129번,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콜센터는 1566-3232번, 임신출산진료비지원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번, 아이돌봄 문의는 1577-2514번 및 시스템 이용문의 1577-8136번, 에너지바우처 콜센터는 1600-3190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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