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기상 레이더 영상 보는 방법 (기상청 날씨누리 활용)




기상청은 우리나라의 기상 및 기후에 대한 관측/연구 및 예보를 실시하고, 지진/지진해일 및 화산활동에 대하여 조사/감시/기록하며, 기상기후정보를 활용하여 방재/생활서비스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관련분야의 인력을 교육 및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경부의 외청입니다.

 

기상청 날씨누리는 기상청이 운영하는 일기예보 서비스인데요, 최고/최저 온도와 날씨 및 강수량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홈 - 기상청 날씨누리 (weather.go.kr))에 접속하여 기상 레이더 영상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메인화면 좌측에 있는 [영상/일기도] 메뉴를 선택하고 [레이더] 항목을 눌러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보기 버튼을 눌러서 옵션을 열거나 닫을 수 있으며, 영상선택 영역에서는 조회하고자 하는 레이더 영상을 강수/눈비영역/우박/누적강수/지점별영상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선택 영역에서는 현재부터 6시간 전까지 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요.

 

레이더 영상을 보여주는 지도화면의 우측 하단에서는 [+] 또는 [-] 버튼을 눌러서 지도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자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거리를 재거나, 지도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지도형태를 거리지도와 백지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재생 간격은 5분부터 3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고, 영상정보 재생시 재생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을 재생할 수 있으며, 한번 더 클릭하면 영상이 정지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용어설명을 보겠습니다.

 

합성영상은 각 지점별 기상레이더에서 관측된 자료를 품질관리하고 합성한 영상이고, 눈비영역은 레이더/지상관측/고층관측/수치정보 등을 종합하여 레이더 강수의 눈비영역을 구별한 정보입니다.

 

우박은 이중편파레이더에서 분석된 우박의 고도를 색깔로 나타낸 영상, 누적강수는 5분 간격의 레이더 합성영상을 1시간동안 누적한 정보, 지점별영상은 각 지점별 기상레이더에서 관측된 자료를 품질관리하고 표출한 영상입니다.

 

<관련글>

https://rabia.tistory.com/2363

 

하루날씨 앱 - 미세먼지/날씨예보 앱

외출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날씨체크도 자주 해야 할텐데요, PC 또는 모바일 웹을 활용하여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번시간에는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하루

rabia.tistory.com

https://rabia.tistory.com/2245

 

과거날씨조회 (기상청 날씨누리 활용)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날씨, 바다, 영상/일기도, 태풍, 지진/화산, 테마날씨, 황사, 관측/기후, 소식/지식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날씨검색을 하면 오늘을

rab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