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병무청 예비군 조회 방법




병무청 예비군 조회 방법  


저는 올해로 예비군 5년차입니다.
군복무를 할 때에는 시간이 그렇게 안가더니 제대하고 나니까
총알처럼 지나가네요ㅋ 1년에서 4년차까지는 원래 2박3일동안 훈련을 받는 걸로 알고있었는데
3년차까지는 제가 대학생 신분이어서 대학교 친구들과 함께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룻동안만 받았었습니다.

4년차 때에는 졸업 후 직장을 다닐 시기였는데
그때는 일을 3일간 쉬고, 정석대로 2박3일 훈련을 받았고
올해 5년차 때에는 동원이 미지정되었는지 향방기본 8시간, 향방작계 전반기 후반기 각각 6시간씩 해서
총 20시간으로 잡혀있더군요. 그중 며칠 전에 전반기 6시간을 훈련받고 왔습니다.



보통은 자신의 훈련날짜 전에
우편으로 훈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줍니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하여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병무청 예비군 조회 팁을 알려드리는데요,
아직 훈련받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ㅎ




병무청 또는 예비군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조회하기

 

병무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위 화면처럼 메인 우측에 있는 동원, 예비군 탭에서
[동원훈련 일자/교통편 조회] 버튼을 누르고 새롭게 열리는 창에서
[예비군 홈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거나, 아니면 곧바로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아래에 주소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비군 홈페이지 :
http://www.yebigun1.mil.kr



메인을 보시면 상단 왼쪽 카테고리에
[나의 정보] 라고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셔서 
하위메뉴에서 [소속/훈련 정보] 항목으로 이동해주세요.



병무청 예비군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인증서와 아이핀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방법으로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드에 있든 이동식 드라이브에 있든
인증서를 찾아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분 인식이 완료되면
나의 훈련정보 창이 뜹니다. 저같은 경우는 5년차인데다가 동원 미지정 상태라서
총 20시간을 받아야 하는데 며칠 전에 6시간짜리 전반기 항방작계를 받았으니까 이제
14시간만 더 받으면 되네요ㅎ [상세정보] 버튼을 눌러보시면...



현재 자신의 예비군 년차와 올해 받아야 할 훈련내용이 자세히 나옵니다.
예비군 중대와 소속, 군번, 이름, 군별, 동원구분 등이 나오니까
참고하면 될 것 같구요, 그 아래쪽에 있는 훈련내용도 확인해보시고 
병무청 예비군 조회를 통해 올해 자신의 훈련일정을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