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도로주소명찾기 - 새주소명찾기 팁




어느 날 제가 우리집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거울 하단부분에 조그맣게 스티커가 하나 붙어있었습니다.
우리동네의 아파트의 새로운 주소명이라면서 안내를 해주고 있더군요.

기존에는 무슨무슨 시, 동, 읍, 리 또는 번지수를 사용하여 주소를 표기했었는데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도로명주소에는 길마다 이름을 붙여놓고 아파트나 주택 등에는
숫자로 표기되는 시스템입니다. 사실 2011년도에 처음으로 이런 표기법이 생겨났는데 그 이후로는
지번주소와 병행하여 사용되다가 올해 2014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바뀐 주소가 더 간편하고 심플해서 편리하다는 분들도 계시고,
우리나라처럼 땅덩어리가 좁고 길이 복잡한 나라는 도로명에 의미가 없다며
불평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도 아직 적응이 안되긴 했지만 앞으로는 이 주소를 써야한다고 하니
잘 외워놔야 겠습니다 ㅎ



오늘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주소명찾기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도로주소명찾기 방법은
해당 안내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새로 바뀐 우리집 주소를 알아봅시다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 접속 : http://www.juso.go.kr



페이지에 접속하면 도로명 주소에 대한 배경과
기대효과, 주소찾는 방법 등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및 기대효과는 위와 같이 나와있네요.
근데 주소를 바꾼다고 국가경쟁력이 강화되는지는 지금 처음 알았네요ㅎ
아무튼 국제 표준을 따르기 위함과 빠른 위치탐색 및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새주소명찾기 검색을 위해
검색창에 임의로 주소 하나를 입력해보겠습니다.
검색창 바로 아래쪽에 예시가 나와있는데요, 크게 세가지 부류로
검색이 가능하네요. 지번으로 또는 건물명, 도로명으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번지수로 하나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에 나와있던 [강남구 삼성동 25] 라고 검색하자 도로주소명찾기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75건이나 되네요ㅎ 더 자세하게 입력해야 결과의 갯수가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건물 명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강남파이낸스센터] 를 입력해보니 결과가 하나 나왔습니다.
제가 원래 처음에는 코엑스를 입력해봤는데 결과가 안나오길래 왜그런가 했더니
코엑스 자체는 건물 이름이 아니었나봅니다ㅋ 아셈타워라고 입력하니까 결과가 나오더군요.
검색하실때 이런 점 헷갈릴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ㅎ



마지막으로 도로명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장미로] 라는 도로가 있는줄도 몰랐는데
왠지 꽃 이름으로는 있을것 같아서 검색해보니 실제로 전남 목포에 존재하네요ㅋ
그것도 314건이나 됩니다.




오늘의 새주소명찾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도로주소명찾기 팁에 대한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적응이 안되신 분들도 이번 기회에 자신의 집주소를 도로명주소로
알아두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