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G매크로 사용법 - 매크로 프로그램 활용방법




G매크로 사용법 - 매크로 프로그램 활용방법  

이번 시간에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제 블로그에 수록되어 있는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을텐데요, 오늘 알려드릴 매크로 프로그램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G매크로 라는 유틸리티입니다.

저는 머리가 안좋아서 그런지
이걸 처음 접했을 때 사용법이 헷갈리더군요 ㅋㅋ
근데 몇 번 만져보니까 원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아낸 것들과 더불어
G매크로 사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은 제 블로그 하단부에
첨부형식으로 올려두었고 버전은 G매크로 V2.0 이니까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 G매크로 소개

매크로라는 뜻 자체가 여러 명령을 묶어 하나의 명령으로 만든 것으로
유사한 명령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할 경우 매크로 명령으로 한번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본 유틸리티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겸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법만 익혀두면
아주 간단한 원리입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 G매크로 사용법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위처럼 실행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매크로 프로그램을 실행해주면...



자그마한 창이 하나 나오는데요
제가 아주 간단한 예시로 G매크로 사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단순하게 익스플로러 창을 띄웠다가 다시 끄는 작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으니 잘 보고 따라해보세요 ㅎㅎ



먼저 익스플로러를 켜려면 마우스를
해당 아이콘 위에 가져다두어야겠죠? [마우스]를 누르고
마우스를 실제 익플 위에 가져다 놓습니다. 그러면 마우스 설정부분에
현재 포인터가 위치한 좌표가 나옵니다. 그 좌표를 그대로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이 작업은 단순히 마우스를 인터넷 아이콘 위에 가져다놓는 작업입니다.



여기서 더블클릭 명령을 내리면 간단하겠지만
저는 여기서 키보드 명령을 내려보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클릭]
메뉴에 체크한 뒤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처음 지정했던 커서 이동 다음 명령으로
우클릭 명령이 추가됩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 메뉴를 누르고
추가할 키에다가 [O] 를 입력합니다. [O] 키는
열기의 단축키로 이 명령까지 마쳤다면 인터넷창을 열기까지에 대한
과정을 마친 것으로 G매크로 사용법의 반 이상을 했다고 봐도 됩니다 ㅋ



이제 창 닫기 명령을 내려야하는데
인터넷 창이 열리는 로딩시간을 계산하여
여유롭게 10초간의 지연시간을 입력해둡니다. [시간] 메뉴를 누르고
10초로 지정한 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창이 완벽히 열렸다고 가정하고
창을 닫을 명령을 저장해봅시다. 처음에 했을 때와 유사합니다.
[마우스] 메뉴를 눌러서 [X] 창 부근에 마우스를 가져다놓고 좌표를 그대로
입력한 다음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지막으로 마우스에서
왼쪽 클릭 메뉴를 지정해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내가 지정한 매크로가 제대로 되었는지 실행해보세요.

상단에 보이는 [시작] 메뉴에서 [실행] 버튼을 활용하거나
단축키인 F9 를 눌러서 매크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종료시에는 F11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위처럼 똑같이 명령을 저장해두었다면 인터넷 창을 켰다가 10초 후 다시 닫는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겁니다.

하나의 단순한 예로 G매크로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
자신의 작업에 적용하면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응용할 수 있겠죠?
게임이라든지 아니면 단순 문서반복 작업등에 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겁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 G매크로 다운로드와 설치

G매크로 2.0 버전을
아래에 압축첨부파일로 올립니다.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해제하면 다음과 같은 폴더가 나올겁니다.



해당 폴더를 열어보면...



두개의 아이콘이 나오는데
g매크로 라고 쓰여있는 아이콘을 실행하여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매크로 프로그램 및 G매크로 사용법에 대한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설명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자신에게 맞는
작업에 잘 적용하셔서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작업 효율을 높여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