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블로그 글작성시 링크 새창열기와 링크없애기




블로그 글작성시 링크 새창열기와 링크없애기

저도 블로그 초보이지만,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실험해보고 만져보고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면 링크주소가 필요할 경우가 있는데요, 추천블로그라든지 사이트
또는 자신의 다른글 주소를 올릴때에도 링크는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링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두 가지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새창열기, 그리고 링크형식 없애기 이렇게 두가지인데요,
생각보다 상당히 쉬운 부분이니까 저처럼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겁니다 ㅎㅎ



1. 링크 새창열기

링크주소를 클릭했을때 열릴수 있는 경우의수는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로는 현재창열기로써, 현재 보고있던 페이지가 곧바로 링크페이지로 뒤바뀌는 경우입니다.
소스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a href="링크 실제주소">현재 페이지에 출력되는 링크주소</a>

위 소스를 이용하면
현재창열기 형식으로 페이지가 열립니다.



두번째로는 새창열기로써,
현재 보고있던 페이지는 그대로 유지가되면서 새창으로 링크페이지가 열리는 경우입니다.
소스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a href="링크 실제주소" target="_blank">현재 페이지에 출력되는 링크주소</a>
<a target="_blank" href="링크 실제주소">현재 페이지에 출력되는 링크주소</a>

위 둘중에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 target="_blank" 라는 소스가 첨가되었다는 것이죠 ㅎㅎ
사실 저렇게 일일이 수작업을 안하더라도 티스토리 기능 자체에 관련 항목이 있습니다.
글쓰기모드에서 링크를 만들어놓고 링크에 커서를 두면 편집창에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링크 편집창에서 새창으로 열 것인지,
현재창으로 열 것인지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현재창으로 설정되어있지만 개인적으로 새창열기를 추천합니다 ㅎㅎ



2. 주소만 올리고 링크는 없애기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가 url 주소를 올리면, 자동으로 링크형식이 되어버립니다.
만약에 실제링크를 걸지 않고 단순히 사이트주소만을 표시하고 싶은데, 자꾸 자동으로 바뀌어버리면
난감할 수 있죠 ㅎㅎ 이럴 경우에는 html 모드로 바꾸어서 링크부분 소스를 지워주면 됩니다.
주소를 올리고, html 모드로 들어가면......



위처럼 자동으로
링크소스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위 부분에서 지울거 다 지우고....



이렇게 만들어주면 
일반 글쓰기모드에서도 주소에 링크가 걸리지 않습니다.
사실 이 기능도 티스토리 자체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혹시 있다면 그 방법으로 이용하셔도 되구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