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리브라 알고리즘 -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새로운 알고리즘, 리브라 적용 이유와 변화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든 티스토리를 운영하든...
아무튼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블로거라면 포털에 노출되는
나의 글이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는지 관심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이유가...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해서이기 때문일텐데요...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잘나가는 포털사이트에게 내 글이 좋은 글로 인정을 받아야할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1위 포털사이트는 바로 네이버(NAVER)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많은 블로거들의 불평이 많았습니다.



그러한 이유때문인지 아니면 원래 계획이었는지 몰라도
작년 말, 2012년 12월에 네이버에서는 새로운 블로그 검색 알고리즘인 리브라(Libra) 를 적용하게 됩니다.
관련 내용을 보시려면 네이버 공식 블로그의 해당 글을 참고하세요.



네이버 블로그검색. 새로운 알고리즘 '리브라(Libra)' 적용 : http://naver_diary.blog.me/150153092435




위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알겠지만
이번 리브라 알고리즘의 핵심은 [신뢰도 높은 블로그의 검색노출이 강화되어야 한다] 입니다.

사실 웹 2.0 시대가 도래되었던 초창기에는



지금보다는 순수 블로거들이 많았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블로거들에게도 광고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시대가 오면서,
최근에는 상업성 블로거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 노출되는 블로그 문서의 알고리즘을 악용하여
허접한 컨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문서를 인위적으로 상위노출시키는 조작행위도 이루어졌죠 ㅎㅎ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싶어하는 방문자들은 위와같은 부실한 컨텐츠를 먼저 접할 확률이 높아지고,
잘못된 정보를 접하거나 혹은 진정으로 원하는 글을 찾아내기까지 시간낭비를 하게됩니다.

이번에 네이버가 리브라를 만들어낸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제가 위에 말씀드린 블로거들의 글 검색순위를 올바로 잡고자 함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직은 초창기라서 모든 키워드에 대하여 적용되지 않고, [맛집] 등과 같이 방문자들의 검색 만족도가 낮은
키워드먼저 적용된다고 합니다. 네이버 컨텐츠 가이드를 보시면 리브라(Libra)가 제시하는 좋은문서의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이 생각하는 좋은 문서! 나쁜 문서? : http://naver_diary.blog.me/150153092733




다양한 항목의 지침서가 나와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바로... [잔머리 굴리지 말고 순수하게 블로깅 해라] 인 것 같네요 ㅋㅋ
각각의 기준이 좀 애매한 부분이 없지않아 있지만 결국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같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이 유틸라이크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도
몇 몇 블로그 운영경력이 있었습니다. 한때는 블로그로 광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하루 웬종일 컴퓨터만 붙잡고 살았던 적도 있었는데 요즘은 일도 다니고, 힘들어서 못하겠더군요 ㅋㅋ



저도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글도 써보고
어떻게든 검색노출 순위에 최적화시켜서 써보기도 했는데
괜히 스트레스만 더 받더군요 ㅋ 그래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이 유틸라이크 블로그는
최대한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최대한 솔직하게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검색순위를 신경쓰긴 하죠 ㅋ
어쨌든 그래서 오늘도 이렇게 일일이 타이핑을 하고 있습니다 ㅋㅋ


마치며....
제 블로그의 방문자수는
리브라(Libra)가 적용된 이후에도 큰 변화는 없습니다.
원래 방문자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오히려 약간 올라간 느낌도 있네요.

아직 제가 다루는 주제로까지 리브라가 적용되지 않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저는 별로 신경 안쓰입니다. 제 블로그에 작성된 글들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쪼록 이번 기회에 질좋은 블로거들의 검색순위가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선량한 방문자들이
검색결과를 얻는데 있어서 시간낭비를 하거나
피해를 보는 일이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