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얼마 전 일입니다.
저희 집으로 우편물 하나가 도착했습니다.
편지봉투를 뜯어서 그 안에 들어있던 종이를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써 있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했을 때 받는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안내서]


2011년도에 발생했던 소득에서
원천징수되었던 금액을 환급해준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사실 작년에는 제가 대학생이었고 올해 직장에 다닌지도 얼마 안된터라
종합소득세 신고 등에대한 정보를 정확히 모르고 있습니다 ㅎ 그 부분에 대하여 더 공부해서
다음번에는 제 블로그에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글을 남겨봐야겠습니다. 

아무튼 그건 그렇고 일단은 돈을 준다니 받아야겠죠 ㅎ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계산 및 수령방법

소득세 환급금 수령을 하기전에
먼저 이 금액은 어떻게 계산된 것인지 알아봅시다.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계산방법]


다소 복잡해보이는데요
저는 아직 이해를 잘 못하겠어서 설명을 못드리겠네요ㅎㅎ
아무튼 위와같은 과정으로 계산되었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수령하는 두가지 방법]


소득세 환급을 위한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었는데요,
첫번째로는 우체국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우편물에 통지서와 함께 동봉되었던 또다른 서류를 가지고
우체국에 방문하면 소득세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분증도 있어야 겠죠 ㅎ

또 다른 방법은 계좌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세가지 방법이 존재했는데요, 저는 인터넷을 활용한 방법으로
소득세 환급금 신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되더군요 ㅎ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http://www.nts.go.kr



[국세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

국세청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보면
상단부분에 [조회 계산]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화면 왼쪽부분 메뉴들 중에서 [국세환급금찾기]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조회]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년도와 주민번호, 이름과 함께 종합소득세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제 이름과 금액부분은 가렸습니다 ㅋ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이라 ㅎㅎ....



[종합소득세 신고 - 미신고 소득세 환급 신청]


이제 소득세 환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명과 계좌번호, 자신의 연락처와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미신고 소득세 환급금 신청 등록확인]


그러면 자신의 계좌로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신청이 잘 되었는지 다시한번 조회해보시려면 국세환급금 조회 과정을 다시한번
실행해주시면 자신의 이름과 세무서명, 그리고 신청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종합소득세 환급금
인터넷으로 신청하기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10일 이내로 지급해준다고 하니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ㅋ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이지만 공돈이 생긴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