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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 소비자상담센터 전화/인터넷 상담방법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어디서든 소비자가 1372번으로 전화를 걸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범상담 답변과 상담정보 관리를 통하여 질 높은 상담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담효율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라고 하네요.

 

전화상담 운영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인터넷상담을 원하시면 다음의 링크(상담신청>인터넷상담>인터넷상담신청 개인정보제공동의안내 (ccn.go.kr))로 접속해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 후 내용을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담은 소비자 상담분야, 신청방법, 범위 및 절차, 소비자분쟁해결의 기준이 되는 품목별 피해보상기준 등을 안내합니다. 인터넷상담 신청시 상담대기자가 많아서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모범상담 사례찾기와 스스로 답변찾기에서 우선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상담신청범위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입니다.




상담대상이 아닌 분야는 전월세를 포함한 개인간의 임대차 관련 분쟁, 상가와 사무실 등 비주거용 건축물 관련 분쟁, 화물운송차량/영업용택시/버스 등 관련 분쟁, 프랜차이즈 계약 등 대리점 본사와의 분쟁 및 하도급 분쟁, 임금 등 근로자와 고용인간의 노동 분쟁, 개인과 개인간의 분쟁 등입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접수된 상담건에 대하여 전문상담원이 관련법규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여 정보제공이나 관련기관 안내 등의 상담을 해드리고, 상담과정에서 피해구제가 필요한 사항은 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담당부서로 이관하여 소비자와 사업자 양당사자에게 합의 권고하는 과정으로 피해구제가 이루어집니다. 상담 이후에 피해구제를 원할 경우,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의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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