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맞춤형 복지시스템 (공무원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은 전/현직 공무원 및 가족의 생활안정과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연금제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1982년 설립된 인사혁신처 산하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오늘은 해당 공단에서 운영하는 맞춤형 복지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해보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공무원 맞춤형복지란 공무원 각 개인에게 주어진 복지점수 및 포인트 범위내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복지혜택을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맞춤형복지의 구성은 기본항목과 자율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기본항목에는 생명/상해보험, 의료보장보험이 있습니다. 자율항목에는 건강관리, 자기계발, 여가활동, 가정친화가 있습니다.




포인트 및 복지점수는 소속기관 예산범위내에서 후생복지제도 수혜규모를 파악한 후 이를 점수화하여 공무원에게 배정합니다. 항목은 기본복지, 근속복지, 가족복지점수가 있습니다.

 

공무원 단체보험은 공무원 후생복지를 위한 맞춤형복지제도 운영의 일환으로, 공무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여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입한 제도입니다. 단체보험 가입은 소속기관에서 개별계약을 통하여 가입하거나 공단의 단체보험 통합계약을 통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공단이 단체보험 통합계약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이유는 기관별로 단체보험을 개별 가입할 경우 행정력 낭비, 조달수수료 부담, 보험료 절감에 한계가 있고 손해율이 높은 기관은 단체보험 가입이 어려운 점 등을 감안하여 2011년도부터 공단에서 단체보험 통합계약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