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주민등록증 인터넷발급 방법




신분증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들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주민등록증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실제로 운전면허증을 더 많이 활용하고, 혹시나 지갑을 잃어버릴때를 대비하여

민증은 집에다가 보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인터넷발급 팁에 대해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요

관련 정보에 대하여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여러군데가 있었는데 사기업보다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 더 신뢰가 가겠죠?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다가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라고 치시면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각종 민원, 민증, 초본, 전입신고, 증명서 등에 대한 내용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 그림과 같은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상단에 있는 카테고리들 중에서

[민원안내]로 들어가시면 왼쪽부분에서 [전체민원검색] 메뉴가 있습니다.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치고 결과를 보시면 네가지 정도의 관련 서비스 링크가 나올겁니다.

 

 

먼저 신규 발급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온라인상으로는 불가능하고 직접 방문신청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처리기간은 근무시간내 3시간 이내이며 수수료는 없습니다. 신청서 양식은

이곳에서도 확인할 수 있나보네요.

 

 

신청인이 구비해야하는 서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 있어야 하는데 자세한 기준은 위 글을 참고하세요.

가족관계등록부는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민증을 재발급 받아야 할 경우를 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인터넷발급 하는것은 불가하고

방문을 통해 가능하지만 수수료는 5천원입니다. 처리기간은 신규와는 다르게 20일이 소요되며

신청서는 별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자 자격은 반드시 본인이어야 하는 것 같네요.

 

 

구비서루를 확인해보고 이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과 종전의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만 분실하였거나 파기 등의 사유는 예외라고 하네요.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도

같이 확인해보시구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