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egg파일 푸는법 - 에그파일 압축풀기




egg파일 푸는법 - 에그파일 압축풀기  

제가 대학교 다닐때, 저희 과 싸이월드 클럽에다가
수업자료나 과제같은 것들을 업로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한번은
용량이 너무 커서 압축을 해야하는 상황이 왔는데요, 그당시 제 컴퓨터에는 알집이 설치되어 있어서
egg확장자를 이용하여 분할압축을 한 후에 여러개의 파일로 올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몇 몇 친구들이 저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압축을 풀수가 없다는군요ㅎ 저는 그당시에 확장자에 대한 개념도 별로 없었고
그냥 아무 컴퓨터에서나 다 풀 수 있는줄 알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egg확장자로 된 압축파일을
풀려면 알집이 깔려 있어야만 되더군요.

이번 시간에는 에그파일 압축풀기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egg파일 푸는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깔려있어야 합니다.





알집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알툴즈의 알집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www.altools.co.kr/Download/ALZip.aspx



이 유틸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있을 겁니다.
최근에는 윈도우8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하나보네요.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EGG포맷인데요, 따라서 에그파일을 풀기 위해서는
알집을 필요로 합니다. 페이지 우측에 보이는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처럼
인스톨 아이콘이 생성될겁니다.
실행하여 셋업 작업을 시작해봅시다.

 

우선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빠른설치를 하셔도 되지만 하단 양쪽에 있는 옵션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zum 및 알툴바 설치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체크 혹은 해제 해줍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면
좀더 세부적인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 위치 및 구성요소 설치옵션을 설정 후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egg파일 푸는법을 알아볼까요?




에그파일 압축풀기

유틸리티 설치를 마쳤다면
에그 확장자를 갖는 압축파일을 풀어보도록 합시다.



제가 임의로 하나의 파일을
두가지의 확장자로 압축을 해봤습니다.
하나는 zip 이고, 다른 하나는 egg 확장자입니다.
zip 형식을 풀 때에는 알집이 필요없어도 되지만 후자의 경우는 알집이 있어야
풀 수가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알집으로 압축풀기]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위처럼 기본 셋팅이 알집으로 되어있다면 [여기에 압축풀기]를 누르셔도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해제할 장소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에그파일 압축풀기에 성공했습니다.
저는 압축파일이 있는 곳과 동일한 장소에
풀어봤습니다. 샘플로 있었던 비디오를 egg로 압축했다가
다시 풀었더니 압축파일과 원본이 함께 생성되었네요 ㅎ




이번시간 egg파일 푸는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알집만 있으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였습니다ㅎ 혹시라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