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아

어따대고 얻다대고 - 둘 중 맞는 표기법은?




어따대고 얻다대고 - 둘 중 맞는 표기법은?  

우리말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한 지도
벌써 한달이 넘어가버렸네요. 제 블로그 메인 주제가 유틸이나 어플관련이기도 하지만
역시 우리말 관련은 가끔씩이라도 작성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얻다대고 어따대고" 중에서 맞는 표기법 알아보기 입니다.
예문을 하나 들어보자면 "얻다대고 반말이야?" 또는... "어따대고 반말이야?" 라는 표현을 하고자 할 때
과연 어떻게 써야 맞는 지 알아볼건데요, 오늘도 역시 다음 어학사전을 참고해봤습니다 ㅎㅎ

얻다대고 어따대고 - 어학사전 검색

우선 어따대고의
"어따" 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얻다대고 어따대고 - 다음 국어사전 검색]



여러가지 뜻이 있는데요,
한번 읽어보니깐... 뭔가 못마땅하거나 빈정거릴때 쓰는 말?
그럼 어따대고 라고 쓰는 것이 맞는 걸까요?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읽어보시면 이건 감탄사로 쓰일 때
나타내는 의미였습니다. 위에 예문을 보시면 "어따" 라는 감탄사는
어느 상황에 사용하는 지 알 수 있겠네요 ㅎㅎ




어따대고 얻다대고 - 어학사전 검색

이번에는 얻다대고의
"얻다" 를 다음 어학사전에서 검색해봤습니다.



[어따대고 얻다대고 - 다음 국어사전 검색]


빨간색 박스로 우리가 원하는 의미를
표시해보았는데요, 반어적 의문문에 쓰일 수 있다는 겁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얻다대고 어따대고 중 맞는 표기는 얻다대고]


무언가 대단한 대상으로
상대가 적절치 못한 행동이나 말을 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의미로 나와있습니다. 위에 예문을 보시면 확실하겠죠? 제가 맨 처음 들었던
예문과 동일한데요, 이제 답이 나왔군요 ㅎ

어따대고 얻다대고 중 맞는 표기법은
얻다 대고 입니다. 앞으로 이 표현을 할 기회가 생긴다면
올바로 표기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