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세로쓰기
우리가 보통 글을 읽을때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것이 편하기때문에
대부분의 문서들 역시 가로로 글자들이 쓰여져있습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세로로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엑셀 세로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어서 한 번 제대로 알아두면 편할겁니다.
그럼 일반적으로는 엑셀에서 텍스트가 어떻게 입력되는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의로 셀 하나를 선택하여 글자를 입력해봤는데요
역시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인 가로로 써집니다.
오늘 날씨가 덥다는 내용으로
문장 하나를 써봤습니다. 이 상태에서 해당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열면 [셀 서식] 항목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보통은 [표시 형식] 탭으로 되어있을텐데요
바로 한 칸의 오른쪽에 있는 [맞춤] 탭으로 이동시켜줍니다.
그러면 우측에 [방향] 이라고 있을겁니다. 텍스트가 세로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엑셀 세로쓰기 설정을 완료합니다. [확인]단추를 누르면 기존에 가로로 쓰여져있던 글자들이
세로로 출력될겁니다.
그리고 텍스트 조정 부분에서
세가지 사항에 대하여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텍스트 줄 바꿈과 셀에 맞춤 및 셀 병합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글자의 분량이 많은데 [셀에 맞춤]으로 설정하면 해당 셀 안에 글자들이 모두 들어가야하므로
테스트의 크기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의 상황에 따라 옵션을 알맞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엑셀 세로쓰기 설정대로 하면 글자들이
완전하게 세로로 출력이 되는데요 우리가 임의로 각도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셀 서식에서 맞춤 영역의 방향부분에서 마우스를 이용하여 조절을 할수도 있고
아니면 직접 각도를 입력하여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